USB 허브 중에서도 PD충전 기능이나 포트가 많이 들어가는 허브 같은 경우에는 많은 전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별도의 어댑터로 전원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USB 허브를 Active USB 허브 또는 유전원 USB 허브라고 하는데요.
역전류란?
역전류는 별도 어댑터에서 받은 전원이 반대로 USB 포트를 통해 PC로 전원이 흘러가는 것을 뜻합니다. 컴퓨터가 동작 중일 때는 컴퓨터에서도 5V 전기가 나오고 허브에서도 5V 전기가 나오니 그나마 괜찮겠지만, PC의 전원이 꺼지면 허브에서 PC로 5V 전원을 계속해서 보내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PC의 메인보드가 고장났다는 후기를 생각보다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절전 모드에서도 계속 칩셋의 팬이 회전하여 USB 허브의 연결을 끊어보니 칩셋 팬이 멈추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역전류가 발생하면 절전 모드나 컴퓨터의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비정상적으로 컴퓨터가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역전류 해결하기
역전류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은 USB 허브의 역전류 현상을 해결하는 대표적인 해결책입니다.
USB의 +측에 쇼트키 다이오드 설치
USB의 +극을 끊은 후, 쇼트키 다이오드를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쇼트키 다이오드는 전기를 한쪽으로만 흐르게 해 PC 쪽으로 전류가 흐르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케이블을 자르거나 회로를 끊어내거나 하는 등의 파괴적인 수단이 필요합니다. USB3.0 허브라면 케이블 안 전선이 많아 작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USB의 +측을 절연 처리
USB 커넥터의 +극을 절연 처리하여 USB 허브와 PC 간 5V 전기가 공급되지 않게 막아버리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역전류도 사라지게 됩니다.
허브를 별도 어댑터 없이 컴퓨터 USB 전력으로는 구동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 단점이 되겠네요. 그렇지만 작업이 위 방법보다 간단하기 때문에 필자는 이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절연테이프를 얇게 잘라 준비합니다.
USB의 +극에 붙여 절연 처리했습니다. 필자는 USB 허브 측 커넥터에 절연 처리를 하였지만 USB 케이블에 하여도 같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각자 작업하기 편한 방식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USB 커넥터에서 +극 핀을 찾을 때는 구글에 USB Type (A/B/C…etc) (Female/Male) pinout 이라 검색하면 각 핀이 어떠한 역활을 하는지 설명하는 그림 자료가 많이 검색될 겁니다.
+ 꽂히는 쪽 커넥터는 Female 커넥터라 하고, 꽂는 쪽 커넥터는 Male 커넥터라 합니다.
어댑터 없이 USB 전력으로 허브 구동이 안 된다면, 축하합니다. 절연 작업에 성공했습니다.
마치며
앞으로 유전원 USB 허브는 Orico와 같이 브랜드 있는 곳에서만 구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USB 허브도 그렇게 저렴한 것이 아닌데, 쇼트키 다이오드 두 개만 달아주면 되는데 부품값 얼마 한다고 이걸 안 달아주는지 이해할 수 없네요. 모두 USB 허브에 역전류 있는지 확인하시고 안전하게 사용하시길 바라요.
답글 남기기